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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안내

도서관 행정서비스헌장 목차
  • 이용봉사
  • 서비스이행표준
    -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
    -자료이용서비스
  •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조치
  • 이용자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  • 도서관 이용 안내
  •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

이용봉사

  • 우리 보성공공도서관 직원 모두는 주민에게 지식정보제공과 서비스 고도화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종합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사회변화에 부응한 다양하고 질 높은 자료확보와 정보화 사업의 지속적 추진으로 지역민의 다양한 정보제공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군민에게 가까이 가는 도서관으로 조성하여 지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에 기여 하도록 힘쓰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도서관이용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으로써 서비스향상에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.

서비스이행표준

일반서비스

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

  • 가.직접 방문하실 경우
    • 이용자가 불편이 있을 경우,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사무실을 항상 개방하겠습니다.
    • 이용자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,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,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.
    • 다른 업무 처리중에 이용자를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  • 불친절하게 대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그 명단을 관리하겠습니다.
    • 지체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경사로를 만들고, 시각 장애인의 통행을 돕기 위해 점자블럭을 만들겠습니다.
  • 나.방문하지 않고 이용하실 경우
  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,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.
    • 전화로 원하시는 서비스를 신속·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
쾌적한 독서환경 조성

  •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휴대폰 사용지도 및 고성잡담 방지 등을 포함한 이용자 지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  • 열람실 및 복도 등에 이 물질이 묻었을 경우에는 곧바로 깨끗하게 청소하고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정돈하겠습니다.
  • 화장실에는 화장지를 항상 비치하겠으며, 악취가 나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며 방향제를 설치하겠습니다.

지역민의 다양한 정보제공 기반 조성

  • 소장 자료의 D/B구축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연속간행물, 비도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기증자료 모으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

지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 및 삶의 질 향상

  • 지역민의 특성이 고려된 다양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문화사랑방 운영으로 지역민의 전통문화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.
  • 평생교육과정 강좌운영ㆍ영화감상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자료이용서비스

독서회원증 발급절차를 간소화하겠습니다.

  • 독서회원증 발급은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학생증)만 확인되면 그 자리에서 즉시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단체로 신청하여 발급된 독서회원증은 직접 전달하겠습니다.

도서대출기간 연장신청은 전화에 의해서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
  • 도서대출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직접 찾아오지 않더라도 전화로 회원번호와 연장하고자 하는 책제목만 말씀하시면 연장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근무시간외에 도서를 반납하고자 할 경우에는 도서관현관 옆에 비치되어 있는 도서반납함에 넣어주시면 반납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
구입한 신간도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겠으며, 읽고 싶은 희망도서를 추천 받아 제공하겠습니다.

  • 구입한 신간도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인터넷(http:/bslib.jne.go.kr/)에 공개하고, 읽고 싶은 희망도서를 추천 받아  제공하겠습니다.

도서관 이용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
  • 도서관 이용에 따른 모든 정보를 인터넷에 제공하여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를 위해 도서관이용안내를 입구에 게시하여 처음 방문하시는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
이용에 따른 불편신고 센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.

  • 도서관 이용과 관련하여 독서회원증 발급지연, 부당대우, 내부시설 불결, 불친절 및 이 용에 따른 불편사항, 개선사항을 인터넷(/)에 접수하시면 즉시 확인조사를 하겠습니다.
  • 신고된 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로 시정하고,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사실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도서관운영에 대해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될 경우 그 결과를 의견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대한 시정및 조치

이용자께서 검색하신 정보에 명백한 오류가 있을 경우

  •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7일 이내 시정처리 하도록 하겠으며,특별한 사유로 인해 시정처리가 어려울 경우에는 상기 기간 내에 그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

자료복사 상태가 불량 할 경우 즉시 재복사 하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
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
  •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,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,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.

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

  •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평가결과를 우리 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  • 또한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을 「이용자서비스헌장」의 지속적인 개발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.

이용자께서 협조해 주실사항

우리 보성공공도서관에서는 이용자 여러분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
  • 대출해 가신 자료는 여러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반납 기일을 잘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우리 도서관은 국민이 내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므로 집기류와 모든 시설물을 내 것처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깨끗하고 정숙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열람실내에서는 과자나 음료수, 음식물류의 섭취를 삼가 해주시고 큰소리로 대화하고 뛰어다니는 것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이용자가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도서관 운영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.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직원은 사기 진작을 위해 칭찬 해 주시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.

도서관이용안내

도서관이용시간안내표
구분 열람실 자료실
하절기 07:30 ~ 22:00 평 일 09:00 ~ 19:00
토, 일 09:00 ~ 18:00
동절기 08:00 ~ 21:00

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곳

  • 주 소 : 59456 전남 보성군 보성읍 현충로 57-76
  •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: / / bslib.jne.go.kr/
  • 대표전화 : 061-852-3891 / 061-852-3893 
  • 팩 스 : 061-853-2463

어느 곳으로 연락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